속성 | 2/3D | 내용 |
---|---|---|
transform | 2,3 | |
transform-origin | 2,3 | default(50% 50%) 변형의 기준점을 설정한다. |
transform-style | 3 | transform-style: preserve-3d; |
perspective | 3 | 원근감, 자신이 아니고, 하위요소를 관찰한다. 값이 크면 원근감이 커진다. 기준은 perspective-origin 설정값을 기준으로 한다. |
perspective-origin | 3 | default( 50% 50%) left,right,top,bottom, center 과 % 단위 사용 |
backface-visibility | 3 | 입체적인 뒷면의 가시성 (visible or hidden) |
속성 | 2/3D | 내용 |
---|---|---|
matrix(6 x n) matrix3d(16 x n) | 2 3 | 한번에 표시 |
rotate(angle) rotate3d(x,y,z,angle) | 2 3 | 회전한다. |
rotateX(angle) | 3 | 회전한다. |
rotateY(angle) | 3 | 회전한다. |
rotateZ(angle) | 3 | 회전한다. |
translate( x, y ) translate3d( x, y, z ) | 2 3 | 이동한다. |
translateX(x) | 3 | 이동한다. |
translateY(y) | 3 | 이동한다. |
translateZ(z) | 3 | 이동한다. |
scale( x, y ) scale3d( x, y, z ) | 2 3 | 확대한다. |
scaleX(n) | 2,3 | 확대한다. |
scaleY(n) | 2,3 | 확대한다. |
scaleZ(n) | 3 | 확대한다. |
perspective(n) | 3 | transform-origin을 기준으로 자기자신을 관찰대상으로 원근감을 표시한다. |
skew( x, y ) | 2 | x,y측으로 비튼다 |
skewX(angle) | 2 | 좌상과 우하를 잡고 위,아래로 당기는 느낌 |
skewY(angle) | 2 | 좌상과 우하를 잡고 좌,우로 당기는 느낌 |
X축 | left,right,center, lenght, % |
Y축 | top,bottom,center, lenght, % |
Z축 | lenght,view가 z축에 배치되는 곳을 지정한다.(3D변환(transition)과 함께 사용될 경우) ????? |
perspective | 원근,소실점,투시도법 |
perspective-origin | 원근법에 대한 기준점설정 |
transform-style: preserve-3d | 요소의 자식이 3D공간에 배치 |
transform: translate(50px, 100px);
transform: translate(12px, 50%);
transform: translate3d(12px, 50%, 3em);
transform: translateX(2em);
transform: translateY(3in);
transform: translateZ(2px); // 백분률(%)로 지정할 수 없다. 지정해도 0이 됨
transform: perspective(500px) translate3d(3em, 5em, 200px);
px,em,in : 크기만큼 이동
% : 자신의 사이즈를 기준 100분률 이동
※ 회전은 순차적회전이 아니고 각각 X,Y,Z축의 원점에서의 회전후 합한값이 된다.
x,y,z을 설정시 x로 회전후, y회전-z회전 의 개념이 아니고
1. 원본에서 X회전
2. 원본에서 Y회전
3. 원본에서 Z회전
최종적으로 1,2,3 번을 합한것으로 표시
transform: rotate(45deg);
transform: rotate(0.5turn);
transform: rotate3d(1, 2.0, 3.0, 10deg); // 0~1사이 회전 축을 나타내는 벡터좌표
transform: rotateX(10deg);
transform: rotateY(10deg);
transform: rotateZ(10deg);
transform: rotate3d(x,y,z,angle);
X : X축을 기준으로 회전 : 앞에서 뒤쪽으로 돌아감(위뒤, 아래앞 쪽으로)
Y : Y축을 기준으로 회전 : 책장넘기듯 돌아감 (왼쪽뒤, 오른쪽앞 으로)
Z : Z축을 기준으로 회전 (rotate와 동일) : 우측으로 회전
각 X,Y,Z축으로 크기를 늘림
X : 좌상(왼쪽당김), 우하(오른쪽당김)
Y : 좌상(위로당김), 우하(아래당김)
transform: translate(30px, 20px) rotate(20deg);
transform: translateX(10px) rotate(10deg) translateY(5px);
transform: perspective(500px) translate(10px, 0, 20px) rotateY(3deg);